교육서비스헌장 공통 이행기준



고객을 맞이하는 우리의 자세

  • 가. 방문하시는 경우
    • • 학교를 방문하시는 고객께서 담당자를 쉽게 찾으실 수 있도록, 현관에는 각 실별 배치도를 부착하고, 교무실 및 교육행정실 입구에는 좌석배치도를 부착하겠습니다.
    • • 고객을 맞이할 때는 일어서서 “안녕하세요? 무엇을 도와드릴까요?”라고 먼저 친절히 인사 를 드린 후 업무를 처리해 드리겠습니다.
    • • 찾으시는 담당자가 없을 경우에는 다른 동료가 그 일을 대행하여 처리하거나 또는 담당자에게 용건을 전달한 후 30분 이내에 고객께서 원하시는 방법으로 연락드리겠습니다.
    • • 상담 또는 민원 관련 교사가 수업중일 때에는 수업종료 후 10분 이내에 만나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.
    • • 고객께서 용무를 마치고 돌아가실 때에는 “감사합니다. 안녕히 가십시오.”라고 친절하게 인사하겠습니다.
    • • 고객을 맞이할 때는 일어서서 “안녕하세요? 무엇을 도와드릴까요?”라고 먼저 친절히 인사 를 드린 후 업무를 처리해 드리겠습니다.
  • 나. 전화하시는 경우
    • • 전화를 주시면 벨소리가 3번 울리기 전에 받겠으며, 받을 때에는 “감사합니다. 자운학교 교사(행정직) ○○○입니다.” 라고 먼저 친절하게 인사하겠습니다.
    • • 전화를 다른 담당자에게 연결할 경우에는 요점을 전달하여 민원인이 같은 말을 되풀이하지 않도록 하겠으며, 10초 이내에 연결해 드리겠습니다.
    • • 찾으시는 담당자가 없을 경우에는 전화를 주신 고객의 성명, 용건, 전화번호 등을 메모하여 담당자에게 전달한 후 30분 이내에 고객께서 원하시는 방법으로 연락드리도록 조치하겠습니다.
    • • 전화가 끊길 경우에 대비하여 “만약 전화가 연결되지 않으면 ○○○-○○○번으로 전화하셔서 ○○담당을 찾으십시오.”라고 안내해 드리겠습니다.
    • • 통화가 끝났을 때에는 “감사합니다. 안녕히 계십시오.”라고 끝인사를 하고 고객께서 전화를 끊으신 후에 수화기를 내려놓겠습니다.
    • • 고객을 맞이할 때는 일어서서 “안녕하세요? 무엇을 도와드릴까요?”라고 먼저 친절히 인사 를 드린 후 업무를 처리해 드리겠습니다.
  • 다. 우편, 팩스, 인터넷 등으로 서비스를 요청하시는 경우
    • • 고객께서 우편, 팩스, 인터넷 등으로 민원을 신청하신 경우에는 접수 후 30분 이내에 담당자에게 전달하겠습니다.
    • • 우편, 팩스, 인터넷을 통한 제증명 발급업무는 접수 후 2시간 이내에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.
  • 고객의 알권리 충족과 비밀보장

    • • 고객의 민원 신청 편의를 위하여 인터넷 홈페이지에 민원사무처리안내, 민원서식 정보, 민원신청안내 등에 관한 내용을 게재하겠습니다.
      ☞ 홈페이지(주소) > 전자민원창구 > 민원안내(웹주소 최종 목표값에 링크)
    • • 모든 민원서류에 처리부서, 담당자와 상급자 성명, 전화번호 등 연락처를 명기 하겠습니다.
    • • 행정정보 공개제도를 충실히 운영하여 고객의 알권리를 보장하고 행정의 투명성을 확보하겠습니다. 공개절차
    • • 고객께서 제출하시는 민원에 대해서는 고객의 비밀을 100% 보장하겠습니다.

   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 및 보상 조치

    • 가. 고객께서 담당직원의 잘못으로 2번 이상 방문하실 경우
      • • 사실 확인을 거쳐 최우선적으로 업무를 처리해 드리겠습니다.
    • 나. 전화 또는 직접 방문 시 교직원이 불친절하거나 업무 처리에 만족하지 못하신 경우 학교장에게 연락을 주시면 정중한 사과와 함께 해당 교직원에 대하여
      • • 1회 지적 시 친절 교육을 실시하고,
      • • 2회 지적 시 주의 조치하며,
      • • 3회 이상 누적 시 경고 또는 인사상의 조치를 취하겠습니다.

    고객평가와 경과 공표

    • • 우리 학교의 서비스 실행에 대한 고객의 만족도를 조사하여 미흡한 부분에 대해서는 조속히 개선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.
    • • 고객만족도 조사는 매년 1회 이상 실시하고, 그 결과를 인터넷 홈페이지 또는 소식지(학교신문, 가정통신문) 등을 통하여 공표하겠습니다.

    고객 의견제시 방법과 절차

    • • 우리 학교에서 제공한 서비스에 대하여 불친절, 불만족을 느끼셨을 경우 또는 개선사항이 있을 경우, 전화·서신 등을 통하여 의견을 제시해 주시면 3일 이내(조사를 요하는 사항은 5일 이내)에 검토·확인하여 그 결과를 알려 드리겠습니다.
    • • 우리 학교에서 시행하는 각종 교육 또는 행정업무와 관련하여 고객께서 민원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아래 연락처로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.
    부서명 처리업무 담당 연락처
    교무실 교무학사 총괄 및 교육서비스 제공 교감
    (책임관)
    935-8120
    교무행정
    1부
    학교교육과정 운영 계획, 생활기록부 관리, 전결규정, 특수교육통계 등 박여진 935-8120
    교무행정
    2부
    인사자문위원회, 쳥렴, 학교규칙, 교육공무직 복무관리, 기간제교사 채용, 학부모회 이금란 935-8120
    교육연구부 자율장학, 학교평가, 교육실습생관리, 교원능력개발평가,
    개별화교육계획, 도서 및 전문적학습공동체, 교육과정 편성․운영
    오동건 935-8120
    과학정보부 정보보안 관리, 개인정보관리, 정보공시, 과학실 및 컴퓨터실 관리, 홈페이지 이원미 935-8120
    학생복지
    환경부
    교재교구선정위원회, 통학버스, 자원봉사, 환경관리, 자료실, 보장구 관리 김희아 935-8120
    방과후
    교육부
    방과후교육, 종일반, 늘해랑학교, 치료지원 및 자유수강권 김재영 935-8120
    인성안전
    교육부
    인권교육, 생활지도, 학교폭력예방, 안전교육, 보건실 운영 김현정 935-8120
    예체능
    교육부
    예술강사 운영, 밴드부 및 합창부, 교내축제 및 체육대회, 체육기자재관리, 급식실 운영 김국현 935-8120
    진로교육부 진로직업교육, 현장실습, 스쿨에코팜, 직업실 운영, 직업기능경진대회 전유진 935-8120
    초등과정부 유․초등 교육과정 운영, 병원학급, 학습준비물 안주희 935-8120
    중학과정부 중학교 교육과정 운영, 현장체험학습, 자유학년제 정수현 935-8120
    고등과정부 고등학교 교육과정 운영, 현장체험학습활성화위원회 김민정 935-8120
    전공과정부 전공과 교육과정 운영, 학생회, 현장실습 및 취업지원 문준희 935-8120
    교육행정실 학교회계, 예․결산, 시설관리, 제증명 발급, 발전기금 등 유인숙 935-8130

    고객여러분께 협조를 부탁드리는 사항

    우리 자운학교 전교직원은 한 차원 높은 교육서비스를 제공하여 고객 여러분께 만족을 드리고자 하오니 다음 사항을 적극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.

    • • 고객께서는 친절하고 공정한 서비스를 받을 권리가 있으므로 적극적으로 권리를 행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.
    • • 고객께서 주시는 의견은 교육서비스 개선의 밑거름이 될 수 있으므로 잘못된 점에 대해서는 반드시 지적하여 주시기 바랍니다.
    • • 친절하고 모범적인 교직원이 있으면 널리 알릴 수 있도록 적극 추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.
    • • 익명이나 가명으로 민원을 신청하시면 회신이 불가하오니 신청인의 주소, 성명, 연락처 등을 정확히 기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.